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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남한산성의 가장 중요한 건축적 목적은 유사시 조정을 옮겨서라도 조선을 보전하기 위함이다. 즉, 한양의 행궁과 종묘 사직을 보전하기 위해서 산성 내에 이러한 주요 시설들을 세웠고, 산성 또한 한강에서 광진나루를 지나면 바로 도착할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축조되었다.
산성으로 피난하여 저항한다면 도성 내의 백성이 갈 곳이 없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이 장기간 논의가 거듭되던 중 숙종 29년(1703) 3월에는 우의정 신완(申琓)이 북한산성을 축성할 것을 강력히 청함에 따라 북한산성을 수축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반대하는 상소와 건의가 많아 주춤거리게 되었고,
축조함에는 성돌을 자연 그대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고 정연하게 다듬어 축조하는 경우가 있다. 산성에서는 자연석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읍성 등의 치성에서는 돌을 다듬어 사용하고 있다. 성벽을 축조할 때에는 협축법(夾築法) 성벽의 안과 밖을 모두 돌로 쌓는 방법.
․편축법(片築法) 셩벽
강화도는 홍익인간의 얼이 새겨있는 참성단, 고구려 때 불교를 전래시킨 근원지인 전등사, 고려 39년간의 도읍지 고려 궁지 등 제단 · 사원 · 왕궁 등 고고학적 문화유산이 집적된 곳이다. 강화도가 지붕 없는 박물관이라 불리 울 정도로 그만큼 오랜 역사의 유적과 흔적들이 많이 남아있고, 어느 곳을
전통적으로 천혜의 지리를 이용하여 읍성이나 산성을 주로 축조한 것으로 보이고 삼국시대를 지나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도 읍성과 산성을 지어 거란, 여진, 몽골, 왜구 등 외부침입에 대비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이기도 한 수원 화성이 건설된 배경과 그 특징에 대해 조사
인주로 승격되었는데, 인주라는 명칭은 문종의 왕후와 비인 인예왕후·인경현비·인절현비의 ‘인’자를 차용하여 사용한 것으로 이해가 된다. 인주는 공양왕 때 ‘7대어향’이기 때문에 경원부로 승격이 된다. 이는 문종부터 인종까지의 7대 80년 동안 인주 이씨에서 왕후가 나온 것에서 비롯되었다.
한국의 전통조경의 특성과 깃든 사상을 개괄적으로 알아본 후, 구체적으로 화성에서도 백미로 일컬어지는 ‘방화수류정’을 한국의 정자에서 찾아볼 수 있는 사상과 배경을 중심으로 살펴볼 것이다.
둘째는 화성에서도 대표적인 건축물에 대한 배경과 특징을 설명함으로써 화성에 대한 필자의 이해
전통적으로 성곽을 대표하는 산성 등이 있고 국경 지역의 장성을 비롯하여 다양한 성곽이 존재한다.
특히 도성은 수도서울에 마련한 성곽으로 국가체제를 갖추는 가장 근본이 되는 성곽이다. 그리고 도성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에 주변지역에 많은 성곽을 축조하였다. 주변의 지리적으로 유리한 산지
전통과 문화의 정신적 지주
③ 고조선의 사회
* 8조법금 : 반고의 「한서지리지」에 3개 조항만 전함
* 8조법금에 나타난 사상 : 개인의 생명존중, 사유재산의 인정, 노예제가 존재하는 계급 사회
④ 고조선의 흥망
* 청동기문화의 기반위에 성립 → B.C. 4세기 중국계 철기문화의 수입 → B